제이포커스미디어

[우리는 왜 살이 찌는 걸까? 인슐린이야, 바보야] 타이타닉호는 너무 빨리 가다가 빙산에 부딪혔다. 그렇다면 '너무 빨리 가지 마세요'라는 조언이 도움이 될까? 당신은 그럴 것이라고 확신한다.

윤소정 | 기사입력 2024/03/11 [16:02]

[우리는 왜 살이 찌는 걸까? 인슐린이야, 바보야] 타이타닉호는 너무 빨리 가다가 빙산에 부딪혔다. 그렇다면 '너무 빨리 가지 마세요'라는 조언이 도움이 될까? 당신은 그럴 것이라고 확신한다.

윤소정 | 입력 : 2024/03/11 [16:02]

 

우리는 왜 살이 찌는 걸까? 인슐린이야, 바보야.

신체는 온도 조절 장치처럼 운반되는 지방의 양을 조절한다.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체지방 온도 조절 장치를 높이는 것과 같다. 무엇이 그것을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나?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왜 살이 찌나?

운동부족이었나? 아니요. 

단순히 '너무 많은 칼로리'였나? 아니요. 에너지 균형 방정식 '체지방 = 섭취 칼로리 - 칼로리 소모'는 문제만을 설명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덜 먹으면 신체가 더 적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므로 단순히 '적게 먹기'라는 단순하고 비효율적인 조언은 거의 효과가 없다( 덜 먹고 덜 태우기 참조 ).

유사한 '화폐 균형 방정식'을 생각해 보자. 부 = 돈 유입 — 돈 유출. 이것은 분명히 사실이지만,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알려주지 않는다.  '그냥 적게 먹어라'는 조언이 소용이 없듯이, '그냥 돈을 더 많이 벌어라'는 조언도 소용이 없다.

예를 들어 대답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세요'일 수 있으며, 덜 똑똑한 사람들은 '그러나 그것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들어가는 것과 돈이 나가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이것은 '그것은 단지 칼로리에 관한 것'이라고 끊임없이 부정확하게 주장하는 사람들과 유사하다. 그렇지 않다.

근본 원인

우리는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은 칼로리 섭취량 대비 섭취량 증가가 아니라 근본 원인인 칼로리가 칼로리 소모량을 초과하는 이유에 관심이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관련 요인이 아니라 원인을 알고 싶다.

예를 들어, 타이타닉호는 빙산에 부딪혀 침몰했다. '그냥 빙산을 피하라'는 해결책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가까운 원인만을 다루기 때문에 어리석고 쓸모없는 조언이다. 타이타닉호는 너무 빨리 가다가 빙산에 부딪혔다. 그렇다면 '너무 빨리 가지 마세요'라는 조언이 도움이 될까? 당신은 그럴 것이라고 확신한다. 근본 원인을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원본 기사 보기:AI넷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