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포커스미디어

내년 1분기 3만원대 5G 요금제 출시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3/11/08 [08:40]

내년 1분기 3만원대 5G 요금제 출시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3/11/08 [08:40]
▲     © 뉴스포커스

 

 

단말기 종류와 관계 없이 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과기정통부는 통신 3사와 협의해 내년 1분기 3만원대 5G 요금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를 적게 쓰는 이용자들이 실제로 쓴 만큼만 요금을 낼 수 있도록 30GB 이하 소량 구간 요금제도 데이터 제공량 기준을 더욱 세분화할 계획이다.

 

현 정부 들어 두 차례 요금 개편으로 30∼100GB 구간에서는 이전보다 다양한 요금제가 신설됐으나, 그 이하 구간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거의 없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단말기 종류에 따라 특정 요금제 가입을 강제하는 제한 조치는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사라진다.

 

이통 3사는 자급제 단말기를 제외하면 5G 스마트폰에서 반드시 5G 요금제만 가입하도록 제한했으나, 앞으로 이용약관을 개정해 기술적으로 가능할 경우 5G 단말 이용자도 LTE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게 한다. 반대로 LTE 단말 이용자의 5G 요금제 가입도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이 관련 이용약관 개정과 전산시스템 개발을 준비하고 있으며, KT와 LG유플러스도 조속히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 많이 본 기사